IT/제품리뷰

ipTIME N104Q : 3세대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멋쪄  2013. 12. 15. 20:37

ipTIME N104Q : 3세대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사이트 : http://iptime.co.kr

 

 

 오늘 소개하게 된 제품은, ipTIME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N104Q 제품 입니다.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로 가격대는 2013년12월14일 현재, 다나와 최저가 14,000원 입니다.

 

 1가정에 1개의 유무선 공유기는 보편화되어, 대부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유무선 공유기 구입하려고 하시는분들은 한번 쯤 살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ipTIME N104Q 공유기 살펴볼까요?

 

 

 

ipTIME N104Q는 제품박스 이미지에 보듯이. 안테나 1개로 구성된 4dbit 안테나 급의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제품 스펙은, 무선규격 802.11b/g/n, 무선속도 150Mb/s, 유선속도 100Mbps, 안테나 1개, 포트 수 5개 입니다.

 

 

 

 

제품박스를 열면, 위처럼 제공된 박스가 있습니다.

친환경 종이재질로, 제품외 기본박스가 종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생각외로 박스가 부피가 꽤 크네요.

 

 

 

 

N104Q 제품 구성품 입니다.

본체, 어댑터, 랜선1M, CD, 제품설명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ipTIME 의 장점인, 초보사용자분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된 사용자 설명서 입니다.

무선랜 연결 가이드와, 인터넷 연결 가이드, 처음 사용하는분들에게는 좋은 설명서겠죠.

 

 

 

 

 5dBi 안테나로, 1개의 안테나로 구성되어있지만, 이전모델보다 더 넓은 무선랜 통신거리를 제공합니다.

안테나크기가 꽤나 크더군요.

 이전에 사용하던, N604S 제품의 안테나보다 엄청 긴 안테나는 가지고 있습니다.

 

 

 

 

1미터 랜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직류전원장치)는 9V , 0.5A 입니다.

ipTIME 전 제품의 어댑터를 연결하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ipTIME 3세대 디자인 입니다.

기본형 제품으로 거치대는 없는 제품 입니다. 거치대가 없지만, 세로로 세워두는데는 문제 없습니다.

거치대가 있으면 더 좋겠지만요.

 

 

 

 

제품 앞면과 뒷면 입니다.

앞면에는 램프가 있고, 뒷면에는 제품 발열을 해소해줄 구멍이 잔뜩 뚤려있습니다.

 

 

 

 

 

바닥면에는 고무발판으로, 바닥면과 뛰어서 발열을 해소해줄수가 있습니다.

 

 

 

 

뒷면 입니다.

뒷면은, WAN 포트와 인터넷 포트를 색으로 구별하여 헷갈리지 않게 해두었습니다.

리셋/WPS버튼DC전원포트가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을 공장초기화 상태로 초기화 하고 싶다면, 리셋버튼을 누르고 10~15초간 꾸욱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공유기 거치방법 입니다.

첫 번째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바닥에 거치해둘때 쓰는 방법 입니다.

두 번째는 방법은 공간 활용방법으로, 세워서 하는 방식 입니다. 거치대 있다면 자연적으로 바닥에 세워둘수 있겠죠.

세 번째는 책상 밑이나 벽면에 고정해둘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거치 방법은 사용자마다 위치에 따라서 다르게 하실수 있겠죠. ^_^

안테나는 고정형으로, 분리되지 않으니, 책상 밑이나 벽면에 부착하실때는 안테나 방향 계산을 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정상제품일때 LED에 어떻게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려면!

 

전원어댑터만 연결하면, 전원에 불이 들어옵니다. 무선설정을 하였다면, 무선에도 불이 들어옵니다.

CPU는 1초 가격으로 깜박 거립니다.

 

LAN포트와 WAN포트는 각각의 포트에 연결되었다면 지속적으로 깜박거립니다.

 

제품이 정상이라면, 위 처럼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ipTIME N104Q 유선 속도와, 무선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는, 데스크탑PC에서 진행되었으며, 무선랜카드는 N105UA 제품으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속도는 거의 비슷비슷 했습니다.

N604S는 제가 현재 사용하는 제품으로 두 제품의 속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한 10번 테스트 해보았는데,, 서로 엎치락 뒷치락 하다가 가장 높은 속도를 나타냈을때 모습 입니다.

 

 

 

 

802.11 g는 구형공유기 제품으로, 테스트 하였으며, 802.11 n은 N104Q 제품으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위의 인터넷 환경은, 80M/80M 인터넷속도 대칭서비스인 상태에서 테스트 하였습니다.

 

 

 

 

ipTIME N104Q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점...

 

 보급형 3세대 제품으로, 저렴한 유무선 공유기 제품 입니다.

 

150 Mbps 무선 링크 속도 / 5dBi 고성능 안테나 / 저전력/저발열 설계로 장기간 사용시에도 문제가 될 건 없어 보입니다.

 

공지/광고 기능 ipTIME 공유기에 접속한 후 인터넷 실행시 첫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등 개인사업자들이 비개방형으로 광고형태로도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보급형 공유기로서 문제 될 건 없어 보이네요.

 

 한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자면, ipTIME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간혹 ipTIME 공유기가 다운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물론, 공유기와 인터넷모뎀을 리셋하면 문제가 해결 되지만,,, 1주일~2주일에 3~4번 발생한다면, 해결책이 필요할텐데 말이죠.

 

 처음에는 인터넷모뎀 문제인줄 알았는데,,, 공유기 문제 인 것 같더군요.

예상으로는, 컴퓨터 전원이 종료되기 전에 과한 트래픽이 생기면, 어느순간 멈추는 증상인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ipTIME 에 연락하여 문의해봐야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이에프엠네트웍스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