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ipTIME N150UA : 외장안테나를 갖고 있는 무선랜카드!

멋쪄  2013. 12. 13. 17:36

ipTIME N150UA : 외장안테나를 갖고 있는 무선랜카드!

 

 

사이트 : http://iptime.co.kr/

 

 데스크탑PC를 랜선없이 인터넷 하는 방법은 무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무선랜카드가 있어야겠죠 ?

 

이번에 ipTIME에서 나온 USB타입의 무선랜카드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무선랜카드가 필요한 경우는, 데스크탑PC 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려고 할 때 필요합니다.

 

노트북처럼, 스마트기기처럼 랜선 없이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ipTIME N150UA, 무선랜카드 살펴볼까요?

 

 

 

N150UA 제품 박스 입니다.

ipTIME의 특징으로 하얀색 박스에 제품 이미지가 있습니다.

ipTime은 깔끔함의 상징이죠. 화이트 박스!

 

 

 

제품 구성품은

순서대로 안테나, USB 무선랜카드, 연장크래들, 드라이버CD, 메뉴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N150UA 무선랜카드의 앞면과 뒷면 입니다.

USB타입으로, 작고 예쁘게 생겼습니다.

뒷면에는 WPS 연결시 사용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안테나 분리형으로, ipTIME 안테나가 아닌 다른 안테나 적용도 가능합니다.

 

워낙 무선신호가 민감하여, 안테나가 없는제품은사람들이 움직여도 신호가 좋지 않거나 잘 못잡을수 있는 반면에

안테나가 있는 USB 제품은 보다 Wi-Fi 신호를 더 잘 잡을수 있죠.

 

 

 

안테나는 90도 접히며,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분리형 안테나는 처음써보는데, 느낌이 묘하네요.

안테나를 부쳤다가 떼었다가... 집안에서 사용할때는 안테나를 연결하지 않아도 무선신호가 어느정도는 잡힙니다.

외부나, 멀리 있는 무선신호를 잡을때, 연결하면 신호감도가 매우 좋습니다.

 

 

 

앞에 있는 덮개를 열면, USB연결 부위가 나오며, PC에 바로 연결 하면 됩니다.

계속 사용하게 되신다면, USB덮개는 책상 서랍등에 잘 보관해두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긴면이 8.5 Cm 로 조금 긴 USB바 타입 입니다.

조금 길지만, 한 손에 딱 들어오는 크기로 휴대성이 용이한 제품 입니다.

느낌은, USB 메모리, 저장매체 같은 느낌 입니다.

USB동글처럼 작은 제품보다는 크지만, 그 만큼 더 멀리 있는 신호를 더 잘 잡을수 있습니다. 

 

 

 

연결방식은, USB타입이며, 안테나는 자유롭게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PC연결방식에 따라서 안테나는 위로 옆으로 세 울수 있습니다.

 

 

 

같이 동봉되어 있는 USB 연장 크래들을 사용해볼까요?

보통 사용자들의 PC는 책상밑에 구성 되어 있습니다.

책상 구석에 무선랜카드를 설치한다면, 과연 신호가 좋을까요? 그럴때는 USB 연장 크래들을 이용하세요.

 

 

 

 

사용방법은 USB 크래들을 PC에 연결하고, N150UA 무선랜카드를 최대한 위쪽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책상 옆이나, 회사라면 파티션 위등에 두시면 신호를 잘 잡습니다.

 

기본적으로 안테나가 제공되는 무선랜카드이기 때문에 USB 크래들을 설치 안해도 신호가 잘 잡힙니다.

 

다만 조금 더 멀리 있는 무선신호를 잡을때! 그대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무선공유기과 그리 멀지 않는곳에 있다면, 굳이 USB크래들을 이용 안하셔도 됩니다.

 

 

 

기본 안테나로 신호를 잘 잡는다면, 놀고 있는 USB크래들을 USB확장선처럼 활용해도 좋습니다.

USB메모리 또는 외장하드 등으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허리 굽혀서 PC본체에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_^

 


 

 

ipTIME N150UA를 데스크탑PC에 연결하여 속도테스트를 해볼까 합니다.

 

 

 

 무선랜카드를 PC에 연결하면, 위처럼 802.11 n WLAN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음. 메시지르 보실수 있습니다.

자동설치가 되지는 않고, 드라이버 설치를 해야 합니다.

 

ipTIME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 http://ka.do/Fy1

 

동봉된 CD 또는 사이트에서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버만 설치해도 되지만, 와이파이 전체적인 신호를 확인하고 싶다면 Ralink 무선랜 유틸리티와 함께 설치해보세요.

사이트 게시판 주소가 길어서 부득이하게 사이트 주소를 줄였습니다.

 

 

 

무선랜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위처럼 네트워크 환경에서 802.11n USB Wireless LAN Card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데스크탑PC에서 무선사용이 가능합니다.

 

 

 

 Ralink 무선랜 유틸리티를 설치 하셨다면, 위처럼 각각의 무선AP가 지원하는 방식과 신호세기를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장 좋은 신호로 자동으로 잡히게 되겠지만요.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테나를 분리하면 어떻게 될 까?

 

근처에 있는 신호가 센 무선신호만 잡고, 다른층에 있는 무선AP는 못잡습니다.

그리고, 신호도 현저히 줄어든게 보이시죠. 안테나 무조건 연결 해야 되겠네요.

 

 

 

 저희 회사에 계신분께서, N150UA 이전 버전제품인, N150U 제품을 사용하고 계셔서 비교해보았습니다.

육안으로는, 안테나 유무만 빼고는 똑같습니다.

 

 다만, N150U 제품은, 내장안테나라는점!

두 제품의 무선신호를 비교해보았는데요. 가까운 거리에 있는 신호는 거의 비슷비슷 합니다.

 

다만, 정말 멀리 있는 신호는 신호의 강도가 N150UA 안테나 있는 제품이 더 좋은신호를 잡는군요.

 

 

 

 

공유기에서 무선규격 802.11 g 까지만 지원하는 제품과 무선규격 802.11 n 까지 지원하는 제품과의 속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매 번 테스트 할 때 마다 속도는 달라졌지만, 평균적으로 이정도 속도가 나왔습니다.

 

데스크탑PC에서 무선랜을 사용하는 기쁨이 이렇게 클 줄은 몰랐습니다.

속도는 유선랜에 비하면 빠른속도는 아니지만, 인터넷 하는데는 지장이 없는정도 입니다.

안방에 구형PC가 1대 있는데, 랜선으로 연결하자니. 지저분해질것 같고, 또 랜선을 설치하려면 천장 벽면부터 몰딩을 잘해야되는데...

귀찮아서 있던 차에, 무선랜카드를 사용하니 모든 고민들이 한 번에 사라지는군요.

 

 

 

 

ipTIME N150UA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점...

 

ipTIME 답게, 깔끔함과 초보자도 설치 할 정도의 자세한 설명서 항상 좋게 느끼고 있는 부분 입니다.

 

유선 랜으로 연결하지 못하는 공간에 있는 데스크탑PC 에게 신세계 펼쳐주는 무선랜카드.

 

저처럼 고민하시는분들 한테 좋을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공부 하시는분이나, 유/무선 네트워크 테스트를 해야되는 경우에도 좋겠죠. 

 

마지막으로, 노트북에 내장된 기본랜카드가 구형일경우에도, 이 제품을 사용하면 속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이에프엠네트웍스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