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트랜센드 : StoreJet 25H3 1TB 외장하드 개봉 및 사용기!

멋쪄  2016. 12. 31. 23:52

트랜센드 : StoreJet 25H3 1TB 외장하드 개봉 및 사용기!

 

2편 :::  트랜센드 : StoreJet 25H3 1TB 외장하드 개봉 및 사용기 http://sunjinsu.tistory.com/1057


 

오늘 소개 할 제품은, Transcend StoreJet 25H3 1TB 외장하드 입니다.


트랜센드(Transcend) 라는 브랜드는 외장SD메모리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로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여러 제품들과 외장하드도 만들고 있었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StoreJet 25H3 Portable Hard Drive 의 특징은 다른 외장하드와 다르게 충격방지에 강하게 설계 되었습니다.


충격에 강한 외장하드로 "미 국방성 충격 시험 기준의 충족하고, 3중 충격 방지 시스템, 미끄러짐 방지 Rubber 기능으로 다른 외장하드와 다르게 내구성이 엄청 튼튼합니다.


그럼, 천천히 제품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죠.





제품 박스 뒷면에는 모델명(StoreJet 25H3) 과 제품스펙/구성품 이 적혀 있습니다.


제조사: 트랜센드 코리아

제품명: StoreJet 25H3B(Blue) / H3P(Purple)

세부 모델명: STS1TSJ25H3B

인터페이스: USB3.0 / USB2.0 호환

크기: 130.8 x 80.8 x 19.0mm / 216g (1TB)

충격테스트 : MIL-STD-810G, Method 516.6, Proc.IV 인증

제품보증기간: 3년 (단,데이터 보증은 되지 않습니다)


 



 제품개봉 박스는 개봉전과 개봉 후를 쉽 게 알 수 있게 봉인스티커 가 부착 되어 있습니다.


개봉 제품과 미개봉 제품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플라스틱 내부의 트랜센드 외장하드와 구성품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외장하드도 튼튼하고, 제품포장 상태도 안전하게 포장 되어 있습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 25H3 제품 구성품


StoreJet 25H3 외장하드 / Quick Start Guide / USB Cable / Warranty Card 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파우치는 기본 구성에 포함 되어 있지 않지만, 참 튼튼 합니다.





Quick Start Guide에는 트랜센드에서 제작하는 제품들이 카달로그 처럼 있습니다.


이번에 의외로 많은 제품을 트랜센드에서 제작하고 있었네요.




 

WARRANTY CARD 입니다.

 

제품보증과 컴퓨터 및 사용방법, 소프트웨어 등이 설명 되어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내용이 거의 전체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글로벌 제품답게 다양한 언어로 설명 되어 있습니다.

 

 

 

 

외장하드의 기본구성이죠.

 

외장하드 + USB3.0 (B Type) 케이블 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30cm 정도 되는 것 같네요. ^_^ 길이가 짧지는 않습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 처음 봤을때는 이상하게 생겼다 생각 했는데...

 

보면 볼 수록 정감 가고 예쁘네요. 스마트폰에 젤리케이스 끼워놓은양 귀여워 보입니다.

 

파란색 / 보라색 제품이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파란색이 더 예뻐 보이네요.

 

 

 

 

 

제품 뒷면에는 제품모델명과 시리얼넘버 제조년월이 적혀 있습니다.

 

추후에 A/S 받거나, A/S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때 사용 합니다.

 

스티커를 제거 하면 제품보증기간을 알아볼수 없기에 A/S가 안된다고하니 스티커를 떼지는 마세요.

 

 

 

 


이 제품의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외장하드가 고무로 덮여 있다 보니, 충격에 강합니다. 그리고 매끈매끈 합니다.

 

그리고 잘 미끄러지 않기 때문에 손에서 떨어트리거나 책사 위에서 갑자기 놓칠 위험이 적습니다.

 

다만, 먼지는 조금 잘 묻는것 같습니다. 툭툭 털어내면 먼지는 잘 떨어집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일반외장 하드 보다 조금 클 수 있습니다.

 

대신에, 다른 외장하드는 별도의 파우치를 사용 해야 외장하드의 안전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고무케이스 자체가 내장 되어 있어서, 파우치까지 생각하면 오히려 더 작습니다.

 

 

 

 

 

이 외장하드에는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사용 하고 난 후 "윈도우 하드웨어 안전제거" 를 많이 이용하시죠? 아닌가 ^_^

 

"빠른 연결 버튼 - USB 안전제거 후에도 장치를 포트에서 제거/재삽입하는 과정 없이 시스템에 재연결하는 기능"

USB외장하드 안전제거 후에 다시 재 연결을 할 때 보통은 USB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 해야되는데... 트랜센드 제품은 저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재 연결 됩니다.

 

해당 버튼이 자동 백업 기능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USB를 뽑지 않고 다시 연결하는 버튼이였네요.

 


 

 

제가 회사와 집에서 사용하는 외장하드 입니다.

 

이번에 테스트하게 될 외장하드 친구들이죠.

 

주로 시게이트(Seagate) 제품을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 LG 외장하드도 있는데, 저 제품은 너무 오래 되서 테스트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시게이트 외장하드 삼총사 입니다.

 

사용한 기간은, 첫번째는 4년, 두 번째는 1년, 세 번째는 2년 입니다.

 

이 제품들과 트랜센드 외장하드 속도 테스트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PC 스펙은 CPU I5-2500 / BOARD H77 / USB3.0 후면 포트 입니다.

 

파일복사 테스트와 USB 벤치마크 속도를 테스트 했습니다.

 

그럼 이제 속도테스트로 가볼까요?

 

 

>외장하드 정보 및 속도 테스트

 

 

속도테스트에 사용 하게 될 외장하드 입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Transcend StoreJet 25H3) 와 시게이트 외장하드(Segate BUP Slim BK) 입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에는 WD 하드디스크 / 시게이트 외장하드에는 Seagate 하드디스크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의 큰 차이점은 버퍼크기로 트랜센드 외장하드 8MB / 시게이트 외장하드 16MB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로 사용할 경우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작은용량의 파일을 복사할때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HD Tune Pro 5.0 프로그램 으로 외장하드 벤치마크를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트랜센드 외장하드와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래프 상에서는 시게이트 외장하드가 안정적으로 그래프에 표시 되었습니다.

 

 

 

 

CrystalDiskMark 4.1.0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모두 USB3.0 에서 테스트 진행 하였습니다. 다만, 각각의 외장하드 사용용량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환경은 아니였음을 밝혀드립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의 속도가 제일 빠르게 나왔습니다. 총 10번 테스트 했으며, 가장 좋은 속도테스트 결과 입니다.

 

오래된 구형 외장하드는 속도가 제일 낮게 나왔습니다.

 

1GB 이상의 데이터파일을 복사할 때 속도차이를 체감하실수 있습니다.

 

 

 

 

위의 속도테스트도 물론 중요한 정보지만, 실제 외장하드를 사용할 때 체감은 윈도우에서 파일 복사 속도가 크겠죠.

 

윈도우10에서 파일복사 속도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사용한 파일의 용량은 1.1GB 로 복사 속도 테스트 했습니다.

 

CrystalDiskMark 와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트랜센드는 평균 120MB / 시게이트는 평균 86MB 속도가 나왔습니다. 트랜센드가 최신외장하드라 더 빠른가봅니다.

 

 

 

 

SSD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분들을 위해서, 일반 HDD로의 복사 테스트를 했습니다.

 

SSD로 파일을 복사할때 보다는 속도가 조금 떨어졌지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트랜센드는 115MB / 시게이트는 85~86MB 정도 나왔습니다.

 

컨트롤러도 물론 차이가 있겠지만, 안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의 기본 속도차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트랜센드 외장하드 사용후기

 

트랜센드라는 브랜드자체는 생소하지 않았지만, 외장하드는 처음 사용을 해봤습니다.

 

트랜센드의 첫 번째로 사용 해보는 StoreJet 25H3 외장하드가 내구성이 튼튼한 제품이라서, 파우치가 포함 되지 않는 외장하드는 처음 사용 해봤습니다.

 

첫 인상은, 기존 외장하드와 다르게 생겨서 이질감이 느껴졌지만 자주 사용해보니 제품도 튼튼하고 좋네요.

 

파우치가 없어도 될 만큼 튼튼한 3중 보호구조로 혹여 바닥에 떨어지더라도 튼튼함을 느꼈습니다.

 

외장하드는 항상 단색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사용해봤는데, 이번에 색상이 다른 제품을 사용해보니 색상이 좀 다양해도 괜찮다고 느꼈습니다.

 

외장하드 속도면에서는 최근에 제작 된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서 속도도 빠르고 좋았습니다.

 

참고로, 트랜센드 외장하드는 자동절전 기능이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하드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HDD를 멈춰놓습니다. 외장하드가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전원이 적게 들어가서 외장하드를 쉴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줍니다. 외장하드를 더 오래 길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 기능이 외장하드의 수명은 보호해주지만, 연결 하고 사용을 하지 않다가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복사 할 때 2~4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 자체가 데이터를 백업하는데에 취지가 있기 때문에 수명 보호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유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NAS 제품을 사용 할 때 데이터를 사용 하지 않을때에는 절전기능이 되서 제품 수명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외장하드보다 크기는 크지만,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어서 좋습니다. 사용기간이 짧기 떄문에 장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 괜찮네요. 가격만 맞다면 트랜센드 외장하드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트랜센드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직접 글을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