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SSD : Crucial MX500 대원CTS 다양한 사용기!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추천 SSD 마이크론 크루셜 MX500 입니다.
이전에 제품 개봉기는 보여드렸으니, 이번에는 사용기 입니다.
사용기는 2가지로 구성 했습니다.
1.오래된 노트북 HDD를 SSD로 교체 하고 테스트 진행.
2.회사PC SSD를 설치하고, M.2 SSD 와 속도 테스트 진행.
휴가기간으로 인해 체험기간이 짧아 다소 많은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후기가 끝난 후에 따로 테스트를 더 진행 하겠습니다. 그럼 천천히 살펴볼까요?
SSD 구매 하는 목적이 신규PC를 맞출때 SSD를 살 수도 있지만, 오래된 PC 수명연장을 위해 구매하시는분도 있으실거라고 생각 되어
2011년식 삼성 NT-P530 노트북 입니다.
CPU는 Intel 1세대 M560 모델로 인터넷서핑 하기는 부족함 없는 노트북이죠.
집에 정말 느린 노트북 HDD 에서 SSD로 교체만 하면 간단한 인터넷등은 아직도 가능 합니다.
이 노트북 HDD를 빼고 크루셜 MX500 250GB SSD를 설치 해보려고 합니다.
크루셜 MX500 과 노트북에 들어 있던 WD 500GB HDD 입니다.
HDD가 고장나서 교체한 제품이라 노트북 연식에 비해서 최신 HDD 이긴 합니다.
노트북 안에 들어있던 HDD 두께가 9mm로 크루셜 SSD 와 2mm 차이가 납니다.
크루셜 MX500 박스에 있는 2mm 플라스틱 스페이스를 부착하고 노트북에 설치 하면 됩니다.
기존에 들어있던 플라스틱(스페이스) 활용도는 바로 여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뒷면 HDD 부분을 열어서 교체 하면 됩니다.
예전 노트북 HDD 들은 전체를 분리하지 않아도 되서 SSD 설치 하기 편리 합니다.
노트북 뒷면에 나사로 단단히 고정 합니다.
제대로 고정 하지 않으면, 도중에 SSD 접촉불량으로 블루스크린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BIOS에서 CT250MX500SSD1(Crucial MX500) SSD를 부팅 1순위에 놓고, OS 를 설치 합니다.
약 7년 된 노트북 스펙 입니다.
Intel I5 M560 / 2GB RAM 입니다.
살짝 부족하지만, SSD만 설치 해주면 날라 다닐거에요.
크루셜 MX500 SSD를 구형 노트북에 설치 했습니다.
크게 의미는 없지만, 윈도우7 테스트 점수에는 7.3 점이 나왔습니다. (일반 HDD는 4.5 입니다.)
일단, 윈도우 부팅 속도 부터 일반 HDD 하고 몇배 차이 납니다.
인터넷 서핑 속도는 정말 크게 체감할 정도 입니다.
SSD Lite PRO 프로그램으로 제품의 상태를 확인 했습니다.
크루셜 MX500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건 희안하게 제품 만료날짜가 나오네요. 24시간 동안 사용 하면 8년 4개월 17일을 사용 할 수 있네요.
정확한 근거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습니다. 679 시간 사용하는 다른 SSD도 8년 남았다고표시 되네요.
(확실한 근거는 없는것 같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이라서 SATA2 최대치 속도가 나옵니다.
Crucial MX500 읽기(READ) 최대속도는 550MB 입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SATA3 지원하지 않네요.
일반 HDD 와 크루셜 MX500 SSD 속도 차이는 SATA2 임에도 불구하고 3배 차이가 나네요.
구형 노트북을 부활시키려고 SSD 구입 하시려는 분들, 3배 정도만 빨라져도 체감 성능은 꽤 큽니다.
구형 노트북 업그레이드는 했고, 이제 회사PC Intel 6세대 PC에서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비교적 최신PC 에서 삼성 M.2 SSD 와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SSD에 대한 간략한 정보 입니다.
SSD IDLE 상태 일때는 33도를 유지하고, 풀로드 테스트를 진행 했을때는 40도 정도를 유지 했습니다.
이 더운 여름날 이정도 온도는 선방이라고 생각 되네요.
테스트 진행한 PC 스펙은 Intel i5-6500 / 8GB RAM 입니다.
노트북처럼 SATA2가 아닌 SATA3 입니다. 비교적 최신스펙이니 큰 차이는 없을것 같습니다.
CrystalDsikMark 10번 이상 테스트한 값 중 최대치로 측정 하였습니다.
읽기 속도는 삼성 M.2 SSD 와 비슷했지만, 쓰기 속도에서는 약 2배 차이의 속도가 났습니다.
회사에 공급 되는 제품이라 그런지, Crucial MX500 의 완전한 승리네요.
물론, 읽기 속도도 중요하지만 데이터파일 이동이 많은 경우에는 쓰기 속도도 무시 못합니다.
ATTO Disk Benchmark 툴로 삼성 M.2 SSD , 크루셜 MX500 SSD, 일반 500GB HDD 비교했습니다.
그래프에는 희안하게 쓰기속도(Write) 보다 읽기속도(Read) 차이가 더 많이 났습니다.
일반 500GB HDD 보다는 2배 이상씩 높았으며, 삼성 M.2 SSD 보다는 읽기 속도가 40~50메가 이상씩 높았습니다.
속도테스트 결과적으로 Crucial MX500 SSD 속도가 월등히 높았습니다.
테스트 과정중 이상 현상이 발견되어 올렸습니다.
처음에는 제대로된 속도가 나왔지만, 크루셜 MX500 SSD 에서 삼성 M.2 SSD 로 복사할때만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여러번 시도 끝에서 그런걸 보니, 삼성 M.2 SSD 의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제가 하는 게임이 제한적이다보니, 가끔 하는 LOL 게임으로 테스트 진행 했습니다.
게임 프레임 테스트는 진행 하지 못하였지만, 게임 로딩 및 대규모 전투에서 일반HDD는 렉이 있지만 크루셜 MX500 SSD 는 부드러웠습니다.
PC 사양이 낮아도 SSD를 설치하면 게임 로딩 부터 큰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
동일한 PC에서 16기가 사진파일을 압축 해봤습니다.
일반 HDD 비해, 크루셜 MX500 SSD 에서 약 2배 이상 빨랐습니다.
포토샵/일러스트/프리미어 등 그래픽 영상 작업시에도 위처럼 속도가 빠릅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전용 Crucial Storage Executive 프로그램 입니다.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SSD 및 기존 HDD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SSD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 합니다.
Acronis True Image for Crucial 전용 프로그램 입니다.
일종의 마이그레이션 이라고 하는 디스크 복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cronis True Image 기능에 일부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기능과 OS 설치 되어 있는 디스크에 내용을 그대로 복사 할 수 있어서 OS HDD 교체시 기존 시스템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MX500 SSD 사용 하면서 느낌점 입니다.
일부 저렴한 SSD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디자인 부터 싼 느낌 인데, 크루셜 MX500 은 금속재질로 스티커 디자인이 참 멋집니다.
SSD 내부 열은 써멀패드로 외부 방출이 가능 해서 더 좋습니다.
TLC 제품이지만, 3D NAND FLASH 제품으로, 장기간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오래 사용해도 느려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SSD 특성상 90%이상 데이터를 채우면 느려질수 있으니 이점은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SSD 는 전용 프로그램이 없거나, 마이그레이션(디스크복제)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윈도우용 Acronis True Image 지원하여 OS 디스크 교체시에 데이터를 그대로 옴길수 있어 편리 합니다.
이상, Crucial MX500 대원 CTS SSD 사용기 였습니다.
이 제품은 다나와 체험단으로 부터 제품을 받고 직접 리뷰를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