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Readiris Pro15 : OCR 문자 인식 프로그램 사용기!

멋쪄  2015. 7. 9. 10:00

Readiris Pro15 : OCR 문자 인식 프로그램 사용기!

 

 

오랜만에, 프로그램 리뷰를 적는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 프로그램은, Readiris Pro 15 입니다. 무슨 프로그램인지 궁금하시죠?

 

OCR 문자인식 프로그램 으로, 스캔한 문서안의 글자를 각 글자를 통채로 일반문서에 쓸 수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저도 설명은 하면서,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자세한건 천천히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기를 알려드릴게요.

 

 

 

 Readiris 프로그램은, 21개의 언어로 설치가 가능한 글로벌 제품으로, IRIS 로 검색을 하면,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  문자인식 프로그램으로는 탑을 찍고 있는 프로그램 회사 입니다.

 

 

 

Readiris Pro 15는 유료 프로그램 입니다.

제품인증을 하지 않으면, 10일동안 100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코드를 입력하면 정식판 활성화가 됩니다.

 

 

 

Rediris Pro 15 설치하고,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실행 후, 1번의 업데이트를 해야 오류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 윈도우8.1 에서 테스트를 해봤지만, 초기 설치 후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오류가 있어서 스캔 후 문자인식중 종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Readiris 15 도움말 입니다.

 

글로벌 제품답게 ^_^ 영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영어가 약해서 ^_^ 기능 설명은 직접 만져보면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입니다.

 

문자인식 프로그램 이지만, 스캐너 프로그램으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PC의 연결되어 있는 스캐너 드라이버만 정상적으로 설치 되어 있다면, 위 프로그램으로 스캔해서 문자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스캔시 300DPI 이상으로 스캔을 해야만, 문자인식이 잘 됩니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메뉴 입니다.

 

각 순서대로, [홈] , [영역] , [페이지] , [클라우드 설정] , [보기] , [도움말] 메뉴의 모든 기능 입니다.

 

스캔한 문서를, 기본 DOC , PDF , TXT 형식으로 저장 가능하며, 기타 형식 XPS / XML / HTM / TIF / XLSX / ODT / EPUB 등으로 저장이 가능 합니다.

 

그외, 메일 및 클라우드 저장공간으로 바로 저장도 가능 합니다.

 

 

 

문서 스캔 기능도 가능하며, 고해상도의 스캐너 일수록 문자인식률은 더 높아집니다.

 

여러번 테스트 해본 경우, 컬러보다는 흑백이 글자 인식률은 더 높은것 같습니다.

 

 

 

다양한컬러의 케이블 채널표를 스캔해봤습니다.

 

문자인식 하기에는 조금 힘들수도 있는데, 뒷 배경의 컬러가 있는부분은 문자인식이 잘 안됐습니다.

 

 

 

 글자 배경색이 여러개로 나뉘어있으면 위 처럼 되어 있으면, OCR 글자 스캔이 잘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일반 스캔은 잘 되지만, 각 글자별로 스캔은 잘 안되는것 같습니다.

대도록이면, 흰 배경의 검정글씨를 스캔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표가 많은 문서는, 위 처럼 각 표마다 번호가 마킹되어 문자 인식이 가능 합니다.

 

각 표마다 저렇게 인식이 되면 왠만한 글자는 다 인식이 됩니다.

 

 

 

문자인식 할때에는, 글자는 검정색 배경색은 흰색이 가장 글자를 잘 인식 합니다.

 

 

 

 

스캔한 문서 또는 일반문서를, OCR 문자인식 문서로 바꿀때는 출력부분에 DOC,PDF,TXT,기타 클릭 하고, [시작]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한글보다는 영어 인식이 더 잘됩니다.

 

특수문자보다는 한글이 더 인식이 잘 됩니다.

 

JAVA PDF교육문서를 OCR문서로 인식하니, 위처럼 인식이 잘 되었습니다.

 

 옆에 있는 내용은 PDF파일을 그대로 스캔한 내용 입니다.

 

특수문자를 제외하고는 완벽하게 인식 합니다.

 I 변수의 선 언 및 활용의 예
class UseVari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l; num1=10;
int num2=20;
int num3=numl+num2; System.out.println(numl+"+"+num2+"="+num3);
J
、J

 

 

 

 

 문서는 대략 90%정도 인식이 잘됐습니다. 미세하게 중간중간 잘못된 인식의 글도 있었지만, 직접 타이핑 하는것 보다는 빨랐습니다. 대신 단점은, 글자형식이 아닌, 그림(이미지)안에 있는 글자의 경우는 인식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글자 배경에 따라서도 인식이 되고, 안되고 하는군요. 모든 글자가 단색 1가지색의 배경으로 되어 있다면, 이건 또 인식이 잘 됐습니다.

 

 

XP Mode 설명서.doc

 

XP Mode 설명서.pdf

 

 

 스캔한 OCR 문서가 궁금하신분이 계실까바, 첨부하였습니다.

80~90% 정도는 문자 인식을 잘 합니다. 근데, 자필글자의 경우는 인식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제가 악필이라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안에 글자가 들어가 있는지 문자를 인식하는데는 많이 안좋습니다.

 

 

Readiris Pro 15 사용후기!

 

 여러 스캔한 문서 및 PDF 파일을 Readiris Pro15 로 문자 인식 해봤습니다.

 

 인식이 잘되는 문서는, 영어로 되어 있는 문서는 거의 95% 인식을 했습니다. 영어가 대체적으로 잘 인식 되었습니다.

 

한글에 경우는, 인식은 잘 되었지만, 뛰어쓰기나 뒷 배경색이 다른 여러가지의 글자들의 인식률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대체적으로 컬러보다는 검정색 글씨가 잘 인식 되네요.

 

가장 인식이 잘 되었던건, 프로그램 개발언어 책과 PDF 문서 였습니다. 책의 절반이 코딩 소스 이다보니,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죠. 그러다 보니 인식률이 쩝니다. 특수문자 [}; ()] 등을 제외하고는 100% 인식률 이더군요.

 

개인적인 일보다는, 업무용으로 쓰기에 딱 좋은듯 싶습니다. 영어문서 인식률은 좋으니, 특수문자 오타나 찾아서 교체 하면 될 것 같고, 한글은 미세하게 오탈자를 찾긴 찾아야 겠더군요.

 

이런 독특한 프로그램은 ^_^ 활용하는 용도에 따라서 무궁무진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예전의 iris 마우스 스캐너 제품을 통해서 접해본적은 있지만, 그때 보다 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것 같네요.

 

제품 구입전, 무료로 기능을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인터아이넷 & 에누리체험단에서 정품 프로그램을 제공 받아, 글을 직접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