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ipTIME : IP전화기 CCTV를 전원 없이 사용하는 PoE408 HUB!

멋쪄  2015. 1. 3. 09:00

ipTIME : IP전화기 CCTV를 전원 없이 사용하는 PoE408 HUB!

 

 

 

 오늘 소개하게 된 제품은, ipTIME PoE408 스위치 허브 입니다.

 

기본 기능은 일반 스위치 허브 (HUB) 와 다를것 없이 LAN 포트를 확장 시켜주는 역활을 하는 장치 입니다.

 

ipTIME PoE408 제품과 일반 허브의 차이점은, PoE 기능을 제공하는 차이점 이죠.

 

제품을 설명하기 전에 간략히 PoE 란 무엇인가? 설명 드리겠습니다.

 

PoE는 ( Power of Ethernet ) 으로, 추가 전원케이블 연결 없이 LAN 케이블로 "데이터/전원"을 한 번에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네트워크CCTV 또는 IP전화기를 어댑터 연결 없이 랜케이블 연결만으로 작동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기능을 PoE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 좋은 PoE 기능, 아무기기의 LAN 포트에 연결하여 추가 전원없이 다 작동을 하느냐?

 - 물론 그랬으면 좋겠지만, PoE 를 지원하는 제품만 가능합니다.
 "인터넷전화" , "가정용CCTV , "AP" 제품이 주로 PoE를 지원하는 제품 입니다.

그럼, PoE를 지원하지 않는, 인터넷공유기는 LAN 포트 연결만으로 사용할 수 없느냐?

 - 그건 또 아닙니다. "스플리터" 라는 제품을 앞에 연결하면, Non PoE 제품, PoE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추가전원 공급없이 랜케이블(이더넷)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IPTIME 사의 "PoE 스플리터" 라는 제품이 있네요.

 

 

 ipTIME PoE408 제품의 구성품은, "본체" , "사용 설명서" , "어댑터" 총 3개 입니다.

 

제품포장 박스의 크기는 일반 공유기의 2배 크기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무게는 철제 HUB 이기에 공유기에 비하면 무게는 많이 무겁습니다.

 

 

 

ipTIME PoE408 전면에는 일반 HUB 와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HUB 와 다른점은 PoE 라는 글씨가 적혀 있습니다.

 

8Port HUB 의 1,2,3,4 램프 위에 PoE 램프가 있습니다.

 

1~4 Port 는 PoE 지원포트 , 5~8 Port 는 일반 데이터 지원포트 입니다.

 

 

 

제품과 앞면과 뒷면 입니다.

 

일반 HUB 와 다른점은 위에 말씀 드렸듯이 4개의 PoE 포트 입니다.

 

뒷면에 1~4번 포트 위의 PoE 지원포트를 알아 볼 수 있게 체크 되어 있네요.

 

 

 

제품 어댑터, 전원 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넷기어 PoE 제품이 있어서 마침 비교하려고 찍어봤습니다.

 

두 제품 모두, 4개의 PoE 포트를 지원하고 있는 제품 입니다.

파워 전원은, 48V , 1.25A 입니다. 60W 제품으로, 각 포트당 15W 출력 이네요.

 

15W 면, 왠만한 유무선공유기 제품도, 스피릿터 있으면 "PoE 미지원기기" 도 작동 할 수 있는 전원 이네요.

 

 

 

현재 3번 포트에 IP전화기가 연결되어 있고, 8번 포트에는 WAN(인터넷) 선을 연결한 상태 입니다.

 

PoE 장비에 제대로 연결되면, 위 / 아래 모두 불이 들어옵니다.

 

만약에 PoE 포트를 PoE 지원장비가 아닌, 데스크탑 이나 노트북에 연결하면, PoE 기능을 사용하기 않기에 PoE LED 에 불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PoE 기능을 위해 가장 보편화된 IP전화기를 사용 연결 해보니, 역시 잘 되더군요.

 

사진은 못 찍었지만, PoE 4개 포트에 4개의 전화기를 연결 하여도 전원이 불안정하거나 도중에 재부팅 되는 경우도 없었습니다.

 

 

 위 처럼, 어댑터를 연결 하지 않아도 작동되는 기능이 바로 PoE 입니다.

 

IP전화기는 거의 모든 제품이 PoE 기능을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회사에 AP 남는게 있어서 테스트를 해보니, 이것도 랜케이블을 연결하니 바로 전원이 들어오더군요.

 

IP전화기 / CCTV / AP 제품은 기본적으로 PoE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LAN 케이블만 연결 하였는데 AP 불이 들어오는거 보이시죠 ^_^ ?

 

 

 

가정집에서 자주 쓰이는 인터넷전화기(IP전화기) 도 동일한 방법으로 구성 됩니다.

 

현재 저희집 인터넷전화기가 고장나서 보여드리지 못하는점 안타깝네요.

 

가정에서 PoE가 자주 쓰이는 곳, 인터넷전화 와 가정용CCTV 용으로 쓰실텐데요.

 

일단, CCTV를 천장에 설치하면, LAN케이블 정도는 어떻게든 연결 할 수 있습니다. PoE 장비가 없다면, 전원선을 추가로 연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하기도 하고, 많이 불편하겠죠. 생각만해도 힘든 작업이네요. ^^

 

천장의 CCTV를 설치 할때 전기선은 위험하기도 하구요. 가정에서 인터넷전화기 와 CCTV를 사용하는 집에서는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ipTIME PoE408 제품과 사무실에 있는 NETGEAR 제품과 비교해보았습니다.

 

ipTIME 제품은 앞면의 LED 뒷면의 PORT 가 있습니다.

NETGEAR 제품은 앞면의 LED , PORT 가 둘 다 구성 되어 있고, 뒷면에는 전원만 입력 합니다.

 

NETGEAR 제품은, 가격대가 조금 더 비싼 제품으로, 앞면에 모든 구성을 다 확인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간편합니다.

NETGEAR 제품은, 고장나서 ㅎ_ㅎ 작동화면은 보여드리지 못

ipTIME 제품은, IPTIME 스타일, 느낌대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부분도 특허관련이 많이 묶여 있는걸로 압니다. 전면포트로 구성 하는 부분이 특허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게

아니라면 ipTIME PoE HUB 도 차후에는 전면포트에서 모든걸 확인할 수 있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들 궁금하신 내용일까요?

 

ipTIME 유무선공유기는 PoE 기능을 지원할까???

 

불행스럽게도, 대다수 유무선공유기는 PoE를 지원 하지 않는답니다.

 

그렇지만, 위 그림처럼 공유기 연결하기 전에 " 스플리터 " 제품을 추가로 구매하시면, 스플리터가 PoE를 지원하지 않는 유무선공유기에 전원 공급을 도와줍니다.

 

 

 

ipTIME 제품중 mini 라는 작고 아담한 무선공유기 하나 있어서 PoE 지원을 하지 않을까 생각 되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정말 작은 크기의 USB전원으로 작동하는 제품이지만, PoE 기능을 하지 않는 제품은 위 사진처럼 작동이 불가능 합니다.

 

PoE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고 싶을때는 꼭 "스플리터" 를 구매 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플리터" 는 제가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테스트를 하지 못하였네요.

 

 

 

ipTIME PoE408 스위치 허브 제품을 사용하고 느낀점!

 

ipTIME PoE408 제품은, 가정용보다는 소규모 사업장, 사무실에 더 잘 어울립니다.

 

가정보다는 CCTV 나 인터넷전화기 사용규모가 많은 곳이 사무실이겠죠.

 

최근 사무실에는 IP전화기를 많이 사용하기에, PoE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PC인터넷 사용 가능한 4포트도 구성 되어 있으며, 회사내 보안으로 CCTV 연결시에도 PoE 연결포트를 사용 할 수 있기에 회사에서 서브 HUB로 활용하면 더 많은 활용도가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IPTIME 제품의 장점으로, 케이블 자동 감지 기능이 있습니다. HUB 대 HUB 연결할때 크로스케이블를 연결해야되지만, 다이렉트/크로스 구분 없이 랜케이블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기능은 최근 나오는 제품은 많이 지원하는 기능 입니다.

 

1개쯤 있으면, 언젠가는 꼭 필요한 제품임에는 분명 합니다. ipTIME 공유기를 자주 사용하지만, ipTIME에 PoE HUB가 있는지는이번 기회에 처음 알았습니다.

 

국내 가정용 공유기 많은 부분을 채우고 있는 ipTIME 에서 저렴한 PoE 제품을 출시해서 가정에서도 PoE 사용하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PoE 를 지원하는 기기도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이 제품은, 다나와체험단&EFM Networks 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