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rogram File

USB 메모리 : 꽁꽁 숨겨둘수 있는 보안영역 만들기

멋쪄  2012. 6. 30. 00:26

TRUECRYPT

USB   :        

 

사이트

http://truecrypt.org/downloads

 

 

TRUE CRYPT LOGO

 

 

 USB메모리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요즘 누구나 USB메모리를 하나 정도는 다 가지고 있으실겁니다. 그러다보니 USB메모리의 공인인증서 또는 중요한 문서 또는 야구(?)동영상 등등 분실하면 골치거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를 대비하여 중요한 파일들은 "보안 영역"에 저장하여 분실후에도 유출이 되지 않게 저장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남들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보안영역이기에 조금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만에 하나 USB를 분실하였을 경우를 생각하면 이정도는 미리 준비해둬야 할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USB메모리 제품별 상관없이 되는것 같습니다. ( 3개의 USB를 사용하여 보았는데, 모두 생성이 됩니다. )

저장 공간을 만들고, 해당 파일을 마운트 하는 형식이라, ISO 이미지를 마운트 하는 데몬(Daemon) 프로그램과 유사 합니다.

 

 

 준비해야할 프로그램은 TrueCrypt 입니다.

윈도우XP~윈도우7 모두 이용가능하며, 프로그램은, 무료(프리웨어) 입니다.

 

 

TrueCrypt 설치파일

 

TrueCrypt Setup 7.1a.exe langpack-ko-0.1.0-for-truecrypt-7.1a.zip

 

 

 보안영역 생성을 하려면 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TrueCrypt Setup 7.1a 설치파일 이고, langpack은 한글 언어팩 입니다.

한글 언어팩 설치는 설치하는 과정중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USB 보안 영역을 설치하려면 Extract 체크하고 Next 클릭 합니다. USB드라이브에 실행파일만 설치 합니다.

 

 

 

 

 TrueCrypt 파일을 USB드라이브 에 설치하기 위해 USB 드라이브를 확인하고 Browse를 클릭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 경로는 "C:\Program Files..." 로 되어 있는데 변경 하시면 됩니다. 일반 프로그램 처럼 습관적으로, 기본 경로를 선택하시면 안됩니다. ^_^

 저는 USB 드라이브가 K:\ 로 되어있어서 위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USB에 TrueCrypt 설치하면 생성 되는 파일 입니다.

USB 루트 폴더에 여러 파일이 있으면 지저분할수 있어서 깔끔하게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해서 한 폴더에 몰아놓으셔도 됩니다.

 TrueCrypt User Guide.pdf 파일 설명서가 있습니다.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할 순서 입니다. 영어를 잘하시는 분은 이 과정을 패스하여도 됩니다.

langpack 압축 파일을 풀어서 Language.ko.XML 파일을 USB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TrueCrypt 파일을 다른 경로로 옴기셨다면 해당 폴더에 복사 하시면 됩니다. 

 

 

 현재 USB를 연결한 드라이브 현황 입니다.

현재 이동식 디스크 (K:) 로 연결된 드라이브가 USB 입니다. USB분실한 경우 그대로 데이터들이 노출되는 셈이죠.

 잃어버려도 내 비밀을 들키지 않게, 보안영역을 만들겠습니다.

일단 프로그램부터 설치 해야겠죠. ^_^

 

TrueCrypt Format 파일을 실행합니다.

 

 

암호화된 파일 보관소 만들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셨다면, 자동으로 한글로 변환 되었기 때문에 쉽게 알수 있습니다.

 

 

 

표준 TrueCrypt 볼륨 선택 합니다.

 

 보안영역 파일을 만들 공간과 파일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USB드라이브를 선택하여, 저장할 파일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안영역" 이라고 정하였습니다.

 

보안알고리즘 입니다. 기본 AES 선택하고 "다음" 합니다. 위 설명대로 ^_^ 풀긴 어려운 암호방식 입니다.

 

보안 영역으로 설정할 파일크기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은 공간을 할당 하면, 일반 사용공간이 적어지기에, 저는 1024MB(1GB) 를 입력 하였습니다.

 

 보안영역 파일 비밀번호 설정하는 곳 입니다.

 최소 숫자.특수문자 포함 10글자 이상 설정 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길게 설정하면 일반 PC에서는 패스워드를 알아낼 방법은 없습니다.

 단 "키로거" 해킹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불안할수도 있습니다. 키로거가 불안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현재 패스워드가 [ 보안영역12@ ] 패스워드라고 치면,  "12" 입력후 "보안영역" 입력 후 제일 마지막으로 "@" 입력하시면 됩니다. ^_^

위와 같이 입력하면 키로거 "해킹 프로그램" 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여도 비밀번호를 찾기 어렵습니다.

 

 

 

 

 

 

포맷 형식을 선택하고, 포맷을 하시면 보안영역 파일이 생성 됩니다.

FAT / NTFS 가 있습니다. 저는 1GB 선택하여 FAT 로 선택하였습니다.

 

 

보안영역(파일)을 만들었으면, TrueCypt 을 실행하여 "보안영역" 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맘에 드는 Z: Y: X: W: .... 드라이브를 선택 하고

[파일 선택]하여 생성한 "보안영역" 파일을 선택하고 [삽입] 하시면 됩니다. 

 

 

[삽입] 설정 후에 "보안 영역" 생성시 입력 한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보안 영역 설정 후에는 위와 같이 USB메모리 (K:) 와 보안영역 (Z:) 가 생성 되었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와 중요한 문서를 담아가지고 다니고 있네요. 이제 안전하게 USB의 보안영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TrueCypt  " 보안 영역 " 을 설정하면 우측 하단의 위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USB를 제거 하면 자동으로 종료되며,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보안 영역"이 사라집니다.

 

낯선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어도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_^

 

하나 . 하나  나열하다보니 쭉 길어졌는데요. ^_^

 

한 번 눈으로 쭉 흘터보시면, 포맷 과정을 제외하고 5분 이내에 안전한 "보안 영역" 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TrueCrypt Setup 7.1a.exelangpack-ko-0.1.0-for-truecrypt-7.1a.zip

 

 

USB를 제거하면, TrueCrypt 를 실행하여 보안영역을 삽입하여야 하여 번거로울수 있지만 ^_^ 보안을 생각하면 그 정도의 번거로움은 문제도 아니죠.!!!

모두 안전하게 USB디스크에 파일 보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