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HUAWEI Y6: 1주일 화웨이Y6 스마트폰 사용기!

멋쪄  2016. 1. 21. 10:49

HUAWEI Y6: 1주일 화웨이Y6 스마트폰 사용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웨이 Y6 제품을 사용해보고, 느낀점과 화웨이의 기본 UI EMUI 와 간단히 기능들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그동안 삼성, LG, 펜택 등 국내제품만 쓰다가 첫 해외브랜드, 화웨이 Y6 폰을 사용하니 다소 어색하지만, 독특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일단 특색 있는 UI 라고 할까요? ^_^

 

그럼 천천히 Huawei Y6 살펴보겠습니다.

 

 

 

화웨이 Y6 전원을 켜면, 가장 처음으로 볼 수 있는 메인 화면 입니다.

 

익숙한 아이콘을 찾아보면 'Play 스토어' 하나 있네요. 전화 / 주소록 / 문자 / 인터넷 아이콘은 대충 느낌이 오네요.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오무리면 '배경화면' '위젯' '홈 레이아웃'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펴면 '홈' 화면에 있는 어플을 숨길수 있습니다.

삼성이나 LG처럼 따로 APP보관함이 따로 없이 홈화면에 모두 설치 되는 UI 입니다.

 

 

 

》기본기능

 

 

Huawei Y8 의 세부모델명은 HW-SCL-L32 입니다. 제품스펙 정보 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210 MSM8909 AP / ARM 홀딩스 코어텍스A7 1.1Ghz 쿼드코어CPU / RAM 1GB LPDDR3

내장메모리 8GB (외장메모리사용가능) / 구글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 Micro 유심사용 / 액정크기 5인치 IPS LCD

해상도 1280 x 720HD / 화소 249ppi / 카메라 - 전면 200만 후면 800만 / 무게 125g / 블루투스 4.1 지원

 

[설정]-[휴대폰정보]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다 맞는것 같은데, 무게는 125g 보다는 더 나가는것 같습니다.

 

 

 

화훼이 Y6 에는 3페이지에 기본 어플들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LG 거쳐서 나오기 때문에 U+통신사 어플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신기한건 '네이버 라인' 과 '네이버 밴드' 메신저가 미리 설치 되어 있습니다. 국내어플이 잘 설치됨을 보여준걸까요?

 

화웨이에서 사용하는 EMUI 는 현재 보면 페이지에 모든 어플이 보여지는 방식 입니다. 위에 설명대로 잘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숨기기로 보이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보셨듯이 박스에 보관되어 있는 어플들 입니다.

 

기존 안드로이드폰에 기본 어플과 LGU+ 어플이 기본으로 등록 되어 있습니다. 특이한건, '070통화' '070주소록' '070메시지' 어플이겠죠. 070 어플은 아래에서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Y6, 화웨이 시리즈는 여러테마 UI를 바꿀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추가 다운로드는 안됩니다.

 

다른 화웨이 모델은, 최근에 나온 UI도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화웨이 Y6 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킨만 변경이 가능 합니다.

화웨이 직구 모델들과 정식유통되는 Huawei Y6 는 많이 다른 느낌 입니다. LG기계 느낌 !?

 

직관적인 아이콘도 있고, 아기자기한 아이콘도 있네요.

 

 

 

화웨이의 설정 메뉴 입니다.

 

메뉴는 하나 하나 찾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스타일로 보이네요.

 

 

 

》인터넷 브라우저

 

인터넷은, 데스크탑페이지 / 모바일페이지 둘 다 잘 됩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인터넷 어플인지는 모르겠지만 깔끔합니다.

 

 

 

》멀티테스킹

 

LG의 멀티테스킹 메뉴를 누르면, 아쉽게도 하단의 통신사 제휴어플이 있네요.

 

최근 점점 빼는 추세라고 들었는데... 여기에 들어가 있네요. SKT / KT 만 쓰다보니, 하단의 통신사 추노마크는 조금 신경쓰이네요.

 

 

 

》카메라

 

 스마트폰 잠금화면 상태에서, 바로 카메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화면을 올리면 카메라 화면이 전환되서 카메라 메뉴로 들어갑니다.

 

잠금화면에서 바로 빠른 카메라 찍기 기능이 가능 합니다. 애플 iOS에서 봤던 느낌 이죠.

 

 

 

카메라 기능, 괜찮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비하면 보잘것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잘 나옵니다.

 

해상도는 최대 8M (3264x2448) 까지 가능 합니다. 대신 이미지 크기가 약간 정사각형 느낌 입니다. 한 눈에 보이는 넓은 영역을 찍을때는 조금 제한이 됩니다.

 

그리고, 위치 서비스 활성화 하지마세요. 저것 때문인지, 메모리 탓인지는 모르겠는데, 카메라가 느려지는 느낌이 나더라구요.

 

카메라처럼 화면을 보이는데, 사진 찍는 버튼이 늦게 보인는 등 느려지는 증상이 간혹 발생 합니다.

 

 

 

좌측 사진은, 화웨이 Y6 / 우측 사진은, 갤럭시S6 엣지 입니다.

 

일단, 해상도 차이가 꽤 납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하고 비교는 안되겠지요. ^_^ 대체적으로 밤에는 안좋습니다.

 

 

 

좌측이 화웨이 Y6 / 우측이 갤럭시S6 엣지 입니다.

 

사실적인 색감은, 갤럭시S6 가 한 수위 지만, 화웨이 Y6은 약간 뽀샤시하게 나옵니다.

 

카메라 해상도와 색감이 너무 좋으면 자체 뽀샵이 안된다고 하죠. ^_^ 물론, 갤럭시6 뷰티샷이 있어서 이쁘게 나오겠지요.

 

보급형 스마트폰 기준으로 카메라는 못봐줄 수준은 아니네요~

 

 

 

 

 화웨이 Y6는 거울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전면카메라 구동이 되면서, 본인 얼굴을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잘한 특수기능들이 숨어 있네요. 화면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깨진듯한 효과가 위 사진처럼 됩니다.

 

친구들 놀래키기 할 때, 쓰던 페이크앱 스타일이죠.

 

 

 

》전화 및 문자 UI 및 기능

 

전화어플 UI는 심플 합니다.

 

[키패드] 버튼을 눌러도, 전체 화면을 가리지 않는점 괜찮네요.

 

현재 갤럭시S6엣지를 사용하다보니, 사용하면서 불편한점들이 개선되어 있는것 보면 좋아보이네요.

LG폰을 하도 안써서 그런지,,, LG 전화UI 스타일인지 ??? 화웨이 스타일이라면 깔끔한것 같습니다.

 

 

 

문자메시지 UI는 옜날 스마트폰 느낌 입니다.

 

하단의 총 13개 메뉴가 있습니다. 부모님과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는 직관적인 메뉴는 좋은 부분인것 같습니다.

 

저가폰UI까지 타겟팅을 잘 삼은것 같습니다.

 

 

 

》010-070 전화모드

 

화웨이 Y6 특수한 기능인 010-070 전화모드 입니다.

 

단, U+ 070 전화를 사용하시는분만 됩니다. U+ 전용폰이기도 하겠지요 ^_^

 

와이파이만 연결되는 곳이라면, 집에 있는 070 전화기를 사용해서 "전화/화상통화/화상통화" 를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U+인터넷전화기를 사용하는분이라면 ^_^ 매리트 있는 기능 이겠죠.

 

 

 

》특수기능 활성화

 

안드로이드의 기본 기능인지는 모르겠습니다. ^_^ 일단, 삼성폰은 안됩니다.

 

LG 폰에서 있는 "노크온" 기능이 됩니다. 기본옵션은 [두 번 터치하기] 옵션이 "사용안함" 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 번 터치라고 되어 있지만, 연속으로 세 번 터치 할때 화면이 잘 켜집니다.

 

물리 홈 버튼이 없는 폰에서는 "노크온" 기능은 없으면 안 될 기능 인것 같습니다.

 

 

 

화웨이에 기본 키보드에는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셨듯이 단어수정 기능인데요.

 

아이폰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어서, 아이폰 첫 사용자분이 카톡에서 오타나는 경우를 자주 보죠.

 

오타가 나면 익숙한 단어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물론, "알키보드" 어플을 받으면 되지만 그러고 싶지 않을때!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 Huawei Swype - 설정 - 자동수정을 비활성화 하면 ^_^ 영어 쓰실때 자동으로 수정이 안되실거에요.

 

화웨이 Y6 위 기능이 있지만, 다른 화웨이폰에는 없는폰도 있습니다. 그때는 알키보드를 쓰는 수 밖에 없어요. ^_^

 

 

 

》모바일 게임 플레이 테스트

 

비교적 고사양이라고 느껴지는 몇몇 게임중 "도미네이션즈" 와 "클랜오브카오스" 게임을 해봤습니다.

 

일단, 도미네이션즈는 고해상도 스펙 게임이더군요.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조금씩의 렉이 느껴졌습니다.

 

클랜오브카오스는 최적화를 잘한건지 ^_^ 해상도도 딱 맞고 렉걸리는 느낌 없이 잘되네요.

 

간단한 게임은 무리 없이 될 것 같습니다.

 

 

 

유일하게 하는 게임중의 하나 입니다.

 

눈보라사의 "하스스톤", 앱 설치 부터 문제가 발생 합니다. 해당 게임을 깔면 ^_^ 다른 어플은 설치도 못합니다.

 

하스스톤 권장사양이 안되다보니, 게임 렉과 화면이 깨집니다. 한마디로 ^_^ 게임불가 !!!

 

고사양의 게임은 화웨이 Y6 에서는 안되는걸로 !!!

 

 

 

음악 재생도 잘되구요. ^_^ 물론 스피커는 깔끔한 수준은 아니지만, 고음에 갈라지지는 않네요.

이어폰으로 들으면 주변잡음을 없애주는 기능 있습니다. 제 귀가 막귀인지라 제가 쓰는 갤럭시S6 차이점은 몰르겠네요.

 

 

 

》화웨이Y6_10일 사용기《

 

화웨이Y6, 누구는 화훼이Y6 라고도 부르더군요.

첫 스마트폰이라서, 주의 깊게 오랜동안 살펴봤습니다. 약 10일동안 30시간 이상 스마트폰만 본 것 같습니다.

 

중국 스마트폰은 처음 써봤습니다. 물론 중국 윈도우/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여러번 써봤죠.

제가 생각하는 중국 제품은제품 질이 좋지 않을까 ? 의심 되는게 사실 입니다.

 

그런데 생각외로 가격대비 생각하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물론 동일한 성능/가격의 국내제품이 있다면 국내제품을 더 선호하겠지요.

 

집이 U+인터넷 / 인터넷전화기를 사용하시는분이라면 ^_^ 스마트폰으로도 사용하겠지만, 070 집전화 대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어 좋을것 같습니다.

 

5인치 HD 디스플레이,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6,갤6,G4) 비해서는 꽤 선명하지 밝지 않지만, EMUI 덕분에 인지 밝은 느낌 입니다.

사운드 챔버로 좋은 소리를 들려준답니다. 물론 스피커가 아니라 ^_^ 이어폰을 연결 했을때요.

배터리는 2200mAh 치고는 오래갑니다. 그렇다고 ^_^ 그렇게 오래 가진 않아요~ 2200mAh 만큼 보다는 오래가는 느낌이에요.

 

사진을 많이는 아니더라도 가끔씩 찍으시는분들은, MicroSD 카드가 필수 입니다. 8GB 중 실제 사용할수 있는 공간은 4GB 남짓이기 때문에 부족한 공간을 사용하려면 필수 입니다. 부족한 8GB 용량은 꼭 테스트폰의 느낌 이라 썩 좋진 않네요 ^_^ 16GB해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단통법 때문에 비싸진 스마트폰, 효도폰으로 한 번 생각 해볼만 합니다. 단,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성에 차지 않는 스펙 입니다. 이럴때 마다 펜택이 생각이 많이 나네요. 아이언 시리즈가 참 좋았는데 말이죠.

 

 공짜 스마트폰 기준, 별5개로 평점을 정하자면 별3개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좋진 않지만 ^_^ 써볼만 한 수준 입니다.

LG와 제휴를 해서 그런지 거의 LG가 전체적인 밸런스를 만진 느낌 이라서 쓸만합니다.

 

 

'이 사용기는 엘지유플러스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