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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베타 : 저그 테란 프로토스 플레이 후기

멋쪄  2010. 5. 12. 23:55

스타크래프트2 베타

저그 : 테란 : 프로토스 플레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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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중 스크린샷 몇장 올렸습니다.

 

 

저그

 

 

 

저그 생산 순서대로 유닛 나열

 

01.일벌레=드론
02.대군주=오버로드 ( 1단 업그레이드 가능)
03.감시군주=오버로드 업그레이드
04.저글링
05.맹독충 ( 저글링 폭탄으로 변신한 상태 )
06.바퀴    ( 버로우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음 )
07.감염충 ( 버로우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음 )
              ( 감염된 테란 생성할수 있는 스킬 )
              ( 10초동안 해당 유닛을 조정할수 있는 스킬 )
08.히드라디스크
09.여왕=(?)   (건물&생명에 125체력을 회복시킬수 있음 스킬)
10.뮤탈리스크
11.타락귀 ( 가디언 변신전 )
12.무리 군주=가디언
13.울트라리스크

 

가시 촉수=       성큰        ( 뿌리를 들어서 이동할수 있음 )
포자 촉수=스포어 콜로니 (         " "         " "           )


 새롭게 바뀐점 . . .

 

저그의 크립안에서는 모든 유닛이 스피드가 빨라집니다. 회복속도는 확인하지 못하였네요.^^

 

여황(퀸)이라는 생명체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걸어다니며, 생산과 관련해서 해처리 에그를 생성 하는 스킬과 크립을 넓게 펼치는 스킬, 그리고 유닛/건물 치료 스킬이 생겼습니다.

 

오버로드(대군주) 진환하는 과정이 생겼습니다. 1번의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업그레이드 되면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생깁니다.

오버로드가 떠있는 동안에만 저그 크립을 생성 할수 있는 기능과 에너지로 생성되는 허상 유닛을 생성할수 있습니다.

 

저그건물인 터널 기능은 1개의 터널 건물을 짓고 그 터널에서 부가적으로 여러건물을 지을수 있습니다.

(모든 터널 건물이 연결되어있습니다. 수송선에서 내리듯이 클릭하면 해당 터널에서 나올수 있습니다 )

 

가장 특이한점은, 모든 유닛은 아니지만 2개의 유닛이 버로우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습니다. 속도도 빠르구요.^^

 

그리고 뮤탈에서 디바우러/가디언 으로 변신하는 기능은 없어졌습니다. 이제 뮤탈은 그냥 뮤탈입니다.

추가적으로 가디언은 현존 합니다만 다른 유닛을 업그레이드 하는걸로 변경되었습니다.

공격하는 미사일(?) 도 바로 데미지를 주는건이 아닌 쪼끄만한 저글링비슷한걸 던져서 공격을 합니다. 물론 그 유닛은 시간제 유닛입니다.

 

이제 해처리에서 드론과 그외에 생산되는 유닛이 나오는 공간을 따로 지정할수가 있습니다.

가장 센세이션 했던 부분은 이제 성큰콜로니가 움직일수 있습니다.

다만 저그 크립안에서는 이동 속도가 빠르지만, 그 밖에서 속도는 리버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움직이는 상태에서는 공격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저그크립 안에서 들어가야 다시 공격모드로 전환할수가 있구요.

 

그리고 저글링에서 변신을 하는 맹독충(폭탄같은유닛) 사용하기가 무지 어렵습니다.

폭탄으로 변신을 하면 피가 더 낮아지기때문에 폭탄만 가면, 그대로 피죽음이더군요.^^

저글링 히드라 처럼 저글링을 함꼐 섞어줘야 편하게 터트릴수가 있었습니다.

 

스타2 베타 에서도 저그 울트라리스크는 역시나 가장 큼니다. 이제는 버로우 기능도 있구요. ^^

 

 

 

 

테란

 

 

 

테란 생산 순서대로 유닛 나열

 

 

01.건설로봇=SCV
02.해병=마린
03.불곰=파이어뱃(?) 원거리공격
04.사신
05.유령=고스트
06.무법차=벌처(마인없음)
07.공성 전차=탱크
08.토르
09.바이킹=골리앗+비행기(?)
10.의료선=드랍쉽+메딕(?)
11.밤까마귀
12.밴시=레이스
13.전투순양함=배틀크루저

 

새롭게 바뀐점 . . .

 

커맨드센터를 업그레이드 하면 이제 커맨드센터도 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 단 공격 업그레이드를 하면 커맨드을 뛰우지 못합니다 )

메딕이 사라졌습니다. 단 수송선에서 치료을 대신 합니다. 1에너지당 3피를 채워줍니다.

커맨드센터를 제외한 모든 생산건물에 애드온을 붙이면 두마리씩도 생산이 가능합니다

골리앗처럼 생긴 비행기가 생겼습니다. 비행기로 변했다가... 지상유닛으로 변했다가 바이킹이라는 유닛이 생겼습니다.

토드라는 팩토리 유닛인 엄청큰 기계 유닛이 생겼습니다. 기술로는 1개의 대상을 집중공격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 주로 한방 붙었을때나 건물을 뿌실떄 이용할것 같습니다. )

저그의 울트라리스크와 맞먹는 크기의 유닛이며 1:1은 누가 이길지는 ... ^^

(단 기절 시키고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때문에 잘 몰르겠네요. 이길지도 몰르겠네요. 토르한테는 300이상의 데미지가 오네요.)

비행 유닛이 1개 더 생겼습니다. 그러나 사이언스베슬이 사라지면서 그 기능을 대체하는 비행기 입니다.

부가적으로 시간이 되면 사라지는 지상 - 공중 을 공격하는 북박이 기계를 만들수 있는 비행기도 있습니다.

EMP스킬은 이제 유령(고스트)가 사용합니다.

벙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판매할수 있습니다. 건물을 지을때 들었던 자원을 모두 회수 할수 있습니다.

 

 

 

 

프로토스

 

 

 

★프로토스 생산 순서대로 유닛 나열

 

01.탐사정=프로브
02.광전사=질럿
03.파수기
04.추적자=드래곤(?) ( 순간이동 기능있음 )
05.고위 기사=하이템플러
06.암흑 기사=다크템플러
07.불사조
08.공허 포격기=커세어(?)
09.우주모함=캐리어
10.차원 분광기=셔틀(?) 파일런 기능할수 있음
11.관측선=옵저버
12.불멸자
13.거신
14.모선 - 유닛&건물 을 은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점 . . .

 

광전사(질럿)의 발업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후 사용할려면 10초의 제한이 생겼습니다.

자동(Auto)로 하면 적 유닛을 만났을때 달려가다가... 10초의 카운트 뒤에 다시 사용할수 있습니다.

 

모선 스타2 베타 발표할때는 총알을 막는 보호막 기능이 있었던것 같았는데... 그 기능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몇초동안 해당 데미지을 감소시키는 유닛의 보호막 기술이 생겼습니다.(모선에는 없구요.^^)

 

모선의 기술은 총 3개가 있는데. 아비터의 주변 유닛 숨겨주기(스텔스) , 대상 주변유닛 순간이동(리콜) , 블랙홀 기능이 있습니다.

리콜은 스타크래프트1 동일합니다. 블랙홀 기능은 아군/적군 이나 지상/공중 이나 가리지 않고 빨려들어갑니다.

단, 20초동안만... 20초후가 지나면 다시 아무 피해없이 정상적인 공간으로 돌아옵니다.

 

스텔스 기능은 건물과 유닛 둘다 은폐합니다.

스타크래프트1 에서는 유닛만 은폐를 하였는데 건물까지도 은폐를 합니다.  

위 모든 기술이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에너지를 200콱 채우면 블랙홀 기능을 두번 쓸수 있죠.

그리고 다크아콘은 사라졌습니다. 암흑기사(다크템플러) 합체를 해도 아콘으로 변신이 됩니다.

비행기중에는 특별한게... 파일럿 역활을 대신하는 차원 분광기(셔틀)가 생겼습니다. 그 비행기는 수송선 기능도 합니다.

 


 

 

 

정식버전이 나오면, 또 다르게 변할 부분이지만 어느정도는 안고 가는 부분도 있기에 적어보았습니다.

플레이 하면서 느낀거지만, 스타1 보다 더 치열한 싸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스가 바닥이 나면 추가적으로 1씩 채치되던 가스가 이제는 체지 조차 되지 않습니다.

 

현 상태로는 고급유닛들의 마법기능들이 많이 생겨서 전투할때 2~3이상의 마법유닛과 동시에 컨트롤이 무지 어려워 보입니다.

 

2010-03-07 추가 글

개인적으로는 마법유닛을 소규모 전투할때는 활용하기가 편했지만, 조금 많아지면... 많이 힘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타크래프트1 보다 마법 또는 수동으로 기술을 써야하는 캐릭터가 많이 생겼으며, 유닛마다 소환기술이 많이 생겼습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유닛들은 기본유닛이며 추가로 소환유닛들은 적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그" 바퀴 라는 유닛이 있는데... 엄청 무서운 유닛임은. 분명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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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유닛들의 특수기능도 만만치 않기에, 프로게이머들의 컨트롤이 얼마나 더 진화할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군요.

맹독충으로 만드 제 닉네임인 멋쪄 였습니다. ^^

 

사이트 : http://news.danawa.com/News_List_View.php?nModeC=6&sMode=news&nSeq=1659565

 

가장 하단에 보이는 사진은 그래픽옵션을  높음 중간 낮음으로 선택했을때를 비교하여 올린것 입니다.

밑에 사진의 출처는 다나와기자(박철현) 쓰신 글중 사진만 첨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