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Vaccine(백신)

MicroSoft 백신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한글판 무료백신

멋쪄  2010. 5. 12. 23:38

MicroSoft 백신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한글판 무료백신

 

사이트

http://www.microsoft.com/security_essential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인용 백신을 2010년 2월 17일 제공한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하루 뒤인 18일 한글판을 무료로 홈페이지(www.microsoft.com/security_essentials)에서 다운로드 할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도, 64bit 영문판을 사용할수는 있었습니다만, 정식 한글판은 18일을 처음 제공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 접속을 하면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음 사이트 오류로 인해 나옵니다.

 

단, 미리 다운로드 받아놓은 설치파일로 설치하시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백신이기 때문에 타 무료 백신과는 다르게 설치시 정품인증을 하게 됩니다.

 

정품인증을 통과한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제공하니,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것은 아니네요.

 

지금부터, 설치과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설치 첫 화면입니다. 기본적인 설명과 정책설명 입니다.

 

 

▲ 약관 또는 여기선 계약서라고 나와있네요.

백신 제품이다보니, 간간히 읽어보면 ㅎ 애매한 조항들도 있네요.

 

 

▲정품인증 확인 페이지 입니다.

정품 확인을 누르면 정품인지 불법설치인지 확인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정품인증을 통과하면 위와 같이 통과했다는 표시가 나타나고 바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정말 설치진행 화면입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 합니다.

 

▲설치 진행중입니다.

 

▲설치완료후 최신업데이트를 받고 빠른검사를 진행한다는 부분에 체크가 되어있고,

마침을 누르면 최신업데이트후 빠른 검사를 실행합니다.

백신제품이다 보니 다른 백신들과도 동일합니다.

 

 

▲업데이트후 빠른검사가 끝난 화면입니다.

가상화PC에 설치하다보니, 검사시간은 10~20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설치할떄는 조금 느린듯 하였지만,설치완료된 후에는 조금 가볍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설치후 트레이 아이콘에 위와 같은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단축아이콘 화면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윈도우 디펜스랑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네요.

 

▲워낙 심플하다보니, 기본 인터페이스는 생략하겠습니다.

 

 

 

 

▲설치후 실행되는 [ MsMpEng.exe ][ msseces.exe ] 프로세서 입니다.

시스템파일이 ENG라, 영어버전 프로그램으로 아직 수정이 되지 않았나 싶었는데 ㅎ;

문득 생각해보니 엔진 파일의 약자도 ENG라 ^^;; 착각을 했다는걸 알았네요.

혹시 해당파일을 악성코드 파일로 의심해 강제 종료하면 안되겠습니다.

 

 

 

 

▲설치후에 실행되는 MsMpSvc 서비스 입니다.

어떤 프로세서가 실행되는지 알고,^^ 작업을 중지됨으로 바꾸는 일 없도록 참고하시면 됩니다.

 

 

▲백신이 설치되면 XP경우는 없지만, 보안 센터에 맬웨어 방지 시스템에 등록이 됩니다.

 

 

▲방화벽은 기본 윈도우즈 방화벽을 사용중이고, 맬웨어 방지에는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에 MSM 등록이 되어있네요.

 

 

▲트레이 아이콘이 위와 같이 빨간색 X 표시가 되는 경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안될경우, 빨간색 경고등을 볼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다시 정상적인 아이콘으로 변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호 또는 실시간 감시가 되지 않을 경우에도 위와 같이 빨간 아이콘을 볼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실시간 감시가 해지 되지는 않지만, 수동으로 실시간 감시를 해제할 경우 또는 바이러스 로 인해 안될 경우 볼수있습니다.

 

▲수동으로 한 경우는 위의 실시간 보호 설정을 체크하고 저장 해주시면, 10~20초후에 정상인 아이콘을 보실수 있습니다.

(변경후에 바로 아이콘이 변하지 않더군요.)

 

이상으로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한글판 설치과정을 마무리 합니다.

기본 기능 설명은 타 블로그에도 많이 설명이 되어있고, 사용법은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품확인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떄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처럼 정품확인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는 위와 함께 설치가 취소됩니다.

 

현재 윈도우 64bit 를 사용중이신 분들중 무료백신을 찾고 있는분들은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조금 있으면 V3 Lite 도 64 bit를 지원할테니, 그전까지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을것 같습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더 좋을수도 있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