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TIP

SymantecGhost : 고스트 파일을 2GB 단위로 만드는 방법!

멋쪄  2013. 6. 24. 00:00

NortonGhost : 고스트 파일을 2GB 단위로 만드는 방법!

 

 

PC가 고장나면, 윈도우 설치하는 시간 많이 아까우시죠?

윈도우만 설치하는것이 아니라, 드라이버와 윈도우 업데이트 하는 시간이면... 벌써 1시간이 지나갑니다.

 

PC포맷을 자주 할 필요는 없겠지만, 깔끔한 환경을 원하시는분이라면, 백업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실겁니다.

 

그중, 대표적인 노턴고스트의 백업 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너무 유명해서 인지... 커뮤니티에 가보면 확장자가 GHO 파일을 쉽게 접하실수 있습니다.

윈도우 복원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단, 내가 원하는 환경이 아니기에 내가 사용하는 기본셋팅을 하고, 백업을 해봅시다.

 

 

고스트 프로그램을 알고 계신다고, 가정하에 설명하겠습니다.

고스트 백업으로 자주 볼 수 있는 GHOST32 파일 입니다. 요즘에는 윈도우PE용으로 자주 쓰이죠.

물론, CD 또는 USB에 고스트.IMA 파일을 넣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GHOST파일을 기본설정으로 해서 만든다면, 하드디스크 용량기준이겠지만, 4GB 이상으로 파일이 나눠집니다.

구형 외장하드를 사용하거나, USB에 백업하여 사용시에는 2GB 단위로 나누면 더 편해집니다.

NTFS 형식으로 하드디스크 또는 USB를 포맷하지만, 다른용도로 FAT32를 사용하는경우, 4GB 이상의 파일은 읽지 못합니다.

그래서 ^_^ 2GB 로 파일을 나누는 이유도 있습니다. 비교적 파일이 깨질 부담으 줄어든다고도 합니다.

저는 GHO 파일이 깨진 경우는 보지 못했지만요.

 

 

테스트를 목적으로, 저는 GHOST32.EXE 파일을 C Driver 로 옴겨보았습니다.

 

 

 

윈도우PE 모드라면, CMD 실행합니다.

 

 

GHOST32 -split=2000 (용량을 2GB 설정) -auto (파일 이름을 자동으로 저장, gho..gh001...gh002...ghs) -z9 (압축률 최고)

 

기본적으로는, -split=2000 , -auto 옵션을 주로 사용합니다. 압축률이 좋으면, 해제할때 골치가 아프더군요.

용량이 적은 usb에 사용하려고 하신다면, -z9 옵션을 붙이시는것도 좋습니다.

 

위 명령어로 실행하면, 옵션을 먹은, 고스트가 실행 됩니다.

 

주로 2GB 단위로 짜를때는 ghost32 -split=2000 -auto 옵션까지만 사용합니다.

 

 

고스트의 기본화면 입니다. 그냥 엔터 한번 눌러주세요~

 

 

 

 

 자주 사용하는 메뉴는, Local 메뉴에서 (Disk) (Patition) 입니다.

 

 

 

To Disk는, 예전에 "하드카피" 라고 아시나요? 하드에 있는 내용을 복사한다는 의미로...

하드가 2개 있다고 가정할시에, 1번 하드에 있는 전체 데이터 파일을, 2번 하드에 그대로 복사하는 메뉴 입니다.

정말 중요한 데이터가 아닌 이상 To Disk 메뉴를 쓸일은 없습니다.

하드 교체 할경우에는 사용하겠죠.

 

To Image는, 하드디스크 전체를 "백업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메뉴 입니다.

2개~3개의 파티션이 있을경우, 하드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의 데이터를 이미지로 만듭니다.

C:\ / D:\ / E:\ , To Image 로 데이터를 만들었을 경우, 나중에 복원을 할때도 똑같이 C/D/E 드라이브가 복원 됩니다.

 

From Image는, 백업해두었던 이미지를 불러와서 하드디스크에 복원하는 메뉴 입니다.

복원시에, 볼 수 있는 메뉴는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Partition 메뉴 입니다.

To Partition 은, To Disk 와 똑같이, 파티션을 , 다른 하드 또는 다른 파티션으로 전체 복사하는 기능 입니다.

원본(C드라이브 또는 D드라이브) 을 정하고, 타겟 ( 복원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

 

To Image 가장 자주 쓰이는 메뉴로, C드라이브면 C , D드라이브면 D . 하나의 파티션을 이미지로 만드는 메뉴 입니다.

주로 C와 D 드라이브로 나누어서, 윈도우 설치드라이브인 C를 백업 D에 저장하여, 문제가 있을시에 복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rom Image , 만들어진 이미지를 하나의 파티션에만 복원(복구) 하는 기능 입니다.

To Disk로 여러개의 파티션의 이미지를 만들어도, 파티션의 From Image는 1개의 파티션만 선택하여 복원할수 있습니다.

 

 

고스트 이미지 만들어보기 실전!

 

Partition From Image 선택하여, 이미지를 복구하거나, 저장하는 경우 쉽게 볼수 있는 메뉴 입니다.

From 불러오는 경우는 위와 같이 이미지를 선택하여 열어주시면 됩니다.

To 메뉴는 바로 하단의 메뉴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To. 백업하는경우

USB 및 하드를 여러개 사용중이시라면, 위와 같이 여러개의 디스크가 표시 될 수 있습니다.

보통, 1번의 하드가 OS가 설치된 하드인 경우가 맞습니다. (백업하실때는 꼭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1번을 선택하고 OK 눌러줍니다.

 

From 복원(복구)하는경우

어떤 디스크에 복원하실지. 묻는 메뉴 입니다.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중이면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엔터 누르시면 됩니다.

하드를 1개 사용중인데, D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C드라이브로 복원하고 싶을 경우에는, 1번 선택하고 OK.

 

 

 

To. 백업하는경우

어떤 파티션을 백업할지 선택 하시면 됩니다.

간혹 파티션을 처음에 잘못 생성하였을경우 C: D: 표시 목룍이 바뀔수 있습니다.

파티션의 크기, 데이터사용량 등을 확인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From. 복원(복구)하는경우

위 백업과 동일하게, 1개의 하드디스크라면, 1개만 표시가 될겁니다.

다만, 여러개의 하드가 연결되어 있고, 이미지가 다른 외장하드에 있다면,

위와 같이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파티션의 크기를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파티션크기를 변경하지 않을경우 선택하고 OK.

 

고스트 사용법 간단하죠.

다만, 사용법이 미숙할때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고스트를 잘못(실수) 사용할경우 소리 소문없이 데이터는 날라가게 됩니다.

초창기에. 저도 멀쩡하던 C드라이브를 백업하려고 했는데...

실수로 텅텅비어있는 D드라이브를 백업하고 그대로 C에 복원한적이 있습니다.

 

그때의 고통이란... 제 손을 저주하고 싶었습니다. ㅠㅠ

 

 


 

 

고스트의 유용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 멀티고스트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지 파일 만드는것 까지는 괜찮은데, 복원할때. 귀찮다 라고 생각하시는분들!

여러PC를 동시에 복원하고 싶은데, 어떡하지... CD를 여러장 만들어서 해야하나..?

멀티고스트는,

네트워크가 연결된 여러대의 PC에서 1번PC를 서버로 두고, 30대의 PC를 한 번에 복원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입니다.

많은분들이 사용을 많이 못해보셨을 겁니다.

회사에서 돌려보지는 못했지만, 네트워크 트래픽이 엄청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5대의 PC를 공유기 또는 허브로 같은 대역의 네트워크로 맞춰주고 한다면, 트래픽 걱정은 없어도 되겠네요.

 

 

멀티고스트가 무엇이냐?

준비물은, 몇가지 안됩니다.

1. 1대의 윈도우가 설치된(윈도우PE 구동가능한) PC 

2. 복원할 이미지 파일 *.GHO

3. Ghost 파일 ( 윈도우PE부팅 가능한 USB )

4. 복원하려는 PC

5. 허브 또는 공유기

 

이렇게 5개만 있으면 30대의 PC도 한 번에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예전, 학교에서 선생님 혹은 교수님  PC에서 학생들의 PC의 화면을 보거나, 원격조정이 가능한 프로그램 아시나요?

그거랑 비슷합니다. 아니... 그것 보다 고스트서버가 좀 더 빨리 나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 고스트서버를 실행합니다.

1. 접속이름 (클라이언트에서 접속시) (User) 입력

2. 이미지 파일 (*.GHO)

3. 서버실행

4. 서버PC의 IP주소. 예) 192.168.0.0

 

여러대의 PC를 외부, 인터넷망을 제외하고, 허브에 PC만 모두 연결하였을경우!

가상IP인 192.168.0.1 또는 2 등등 의 서버IP를 받으셨을겁니다.

 

모든PC를 윈도우PE로 부팅하고, 랜카드를 잡아주었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못할경우에는,

각각의 PC마다 랜카드 드라이버가 다르기 때문에, 통합드라이버를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서버에서 설정한, 세션 이름과, 서버 IP를 입력하고 OK누르시면 서버로 접속이 가능하고.

서버에서 SEND로 보내주면, 전 PC에 데이터를 싹 뿌려줍니다.

 

이 과정중, PC1대가 멈추거나 한다면, 다 멈추게 되는 겁니다. ㅎ_ㅎ 모니터링이 꽤 요합니다.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멀티고스트 기능 설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