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아름다운이야기

혼자 보기 아까운 글 : `왜`가 아닌 그렇다면 !

멋쪄  2012. 4. 26. 12:00

혼자 보기 아까운 글 : `왜`가 아닌 그렇다면 !



 일본에는 경연의 신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마쓰시다 라는 사장입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은 바로 3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극도의 가난과 태어날 때부터 연약했던 몸, 그리고 초등학교 중퇴라는 교육의 부재였습니다.
 가난한 집안 환경 때문에 마쓰시다는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일을 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회사경영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또한 태어날 때부터 유달리 약했던 몸 때문에 그는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노인이 된 지금가지도 그 누구보다 건강하고 멋진 모습으로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를 중퇴했기 때문에 자신이 늘 부족한 사람임을 알고 세상 모든 사람들을 스승 삼아서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다보니 앞서가는 생각으로 기업을 성공으로 일궈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성공의 걸림돌로 여겨지는 이러한 이유들이 마쓰시다 사장에게는 성공의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을 보는 관점이 달라졌기 때문 입니다.

 나는 "왜 " 가난해야만 하는가? 라는 생각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교육도 받지 못하는 기구한 운명을 타고났는가에 집중하지 않고,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에 집중 했던 것입니다.

 비결은 "왜" 가 아니라 "그렇다면" 이었습니다.

 평생 동안 라는 질문만 던지게 된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실패의 인생을 살게 됩니다. 오히려 그렇다면 내가 할수 있는 무엇인가에 집중하게 되면 그것을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의 인생에 주어진 숙제를 차근차근 푸는 과정이야말로 우리 인생의 진정한 행복일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