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 블로그 광고 수입 CPC,페이지뷰 어떻게 계산 되나요?
구글 애드센스 : 블로그 광고 수입 CPC,페이지뷰 어떻게 계산 되나요?
Google Adsense 란 ?
구글 애드센스는, 온라인 광고 시스템으로, 언론사이트 , 블로그, 유트브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광고 시스템 입니다.
저 또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수와, 광고 클릭수로 광고수입이 결정 됩니다.
CPC [ Cost Per Click ]
배너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사이트로 들어온, 광고를 클릭한 횟수에 비례하여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형식 입니다.
물론, 사이트 클릭만으로 광고비용이 지불되는 사이트도 있지만,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의 일정이상 이용을 해야만 주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CTR [ Click Through Ratio ]
배너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보통은 배너 ‘클릭율’ 이라고 합니다. 특정 광고 배너가 100 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는 3%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1∼1.5%가 광고를 할만한 수치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여 CPC와 페이지 노출 비율의 평균을 낸게 CTR 입니다.
1~1.5%면, 방문자 수와 상관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수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페이지뷰 [ page view ]
페이지뷰란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 본 페이지수 입니다.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이용자가 접속하여 페이지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나타날때, 그 1회의 접속을 1 페이지뷰라 합니다.
페이지뷰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볼 수 있으나 그 숫자를 곧 방문자의 숫자로 볼 수는 없습니다. 페이지뷰는 동일인이 중복 접속하여도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지뷰는 방문자수와 밀첩하게 관계가 있지만, 1명의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볼 수 있기에 척도가 되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 또한 방문자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하루에 페이지뷰 7~8천 페이지뷰가 기록이 되네요.
구글 애드센스는, 페이지뷰와 클릭수로 예상수입이 결정되는데요.
가장 큰 수입은, CTR 클릭율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만, 그 만큼의 페이지뷰의 수가 많아야 배너클릭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페이지뷰의 수가 높아야, CTR의 수입도 높아집니다.
그러기에, 한 번의 방문자수를 높일수 있는 HOT 한 주제로 블로그 글을 쓰면, 그 순간의 광고수입은 많이 나올수 있습니다.
그러나, HOT한 주제는 시들기 마련이죠. 많은 사람들이 찾는 대중성 있는 글을 쓴다면, 글을 찾고 오는 수는 처음에는 적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많고 지속적인 유입이 가능합니다.
HOT한 주제로 글을 쓰는건 나쁘진 않지만, ^_^ 단발성 이기에 쉽게 뜨고 쉽게 집니다. 다만, 짜임새 있게 글을 잘 쓴다면 달라지겠죠. 음료수처럼 한 번 마시면 끝나는 글 보다는 계속 방문 할수 있게 된장국의 된장처럼 두고 두고 먹고 볼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해야 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