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대우루컴즈: 초소형 미니스틱PC 사용기 및 스펙공개!

멋쪄  2015. 5. 22. 21:18

대우루컴즈: 초소형 미니스틱PC 사용기 및 스펙공개!

 

 

공식 홈페이지 : http://lucoms.co.kr  :::  공식 블로그 : http://blog.naver.com/mini_stick

 

 

오늘은, 대우 루컴즈 미니스틱PC(Mini Stick PC)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1주일 전 미니스틱PC 체험 및 개봉기를 올렸다면, 오늘은 스틱PC를 사용기와 제품 스펙 및 상세한 설명을 드릴게요.

 

옥션과 G마켓(이베이) 에서 행사 일때는 무선 키보드/마우스 도 준다고 하네요.

 

 

 

 한 손에 딱 들어오는 LUCOMS 미니스틱PC, 무게도 가볍고 ^_^ 좋습니다.

 

초소형PC 답게 크기 11cm , 무게 48g 으로 PC중에는 초소형을 자랑 합니다.

(현존 하는 스틱PC중 가장 작고 가볍습니다)

 

PC라고 말을 안해주면, 대형USB로 착각 할 정도의 크기! 모델명은 MINI STICK PC 라고 뒷면에 적혀 있네요.

 

스틱PC중 가격과 성능 2가지를 만족하는 제품은, 이 제품이 아닐가 싶습니다.

 

 

 

TV , 모니터에 스틱PC를 연결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 입니다.

 

국내 정식 출시한 제품중, 유일하게 2개의 USB포트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유선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도록이면, 무선 키보드/마우스를 사용 하길 추천 드립니다.

 

지금은, 행사 중으로 무선 키보드/마우스 제품을 주고 있으니 ^_^ 다들 무선제품을 사용하시겠죠 ?

 

 

 

미니스틱PC를 연결 하려면 HDMI 포트를 지원하는 TV , 모니터가 있어야 됩니다.

 

모니터에는 HDMI 포트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5~6년 전에 구매한 TV는 뒷면을 찾아보면, HDMI 포트가 있습니다.

 

위처럼 HDMI 포트의 간섭이 없으면, HDMI 확장케이블을 연결 하지 않고, 바로 연결 하면 됩니다.

 

루컴즈 미니스틱 PC는 5V 2A 이므로, TV에 있는 5V 1A USB전원을 사용 할수 는 없습니다.

 

전원 어댑터로 전원을 연결 해야 됩니다.

 

 

 

미니스틱PC를 집에 있는 삼성스마트TV에 연결 하니, 윈도우 로고 대신에 LUCOMS MINI StickPC 로고가 실행 되네요.

 

저는 스틱PC에 Microsoft 무선 키보드/마우스 와 PNY 128GB USB를 연결해서 사용 했습니다.

 

USB포트 2개의 장점이겠죠. MicroSD Card 가 있으신분은 MicroSD 로 128G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 합니다.

 

 

 

스틱PC를 처음 실행하면, PC 처음 살 때 처럼, 사용자 정보를 입력 해야 됩니다.

 

OS(운영체제)는 윈도우8.1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으며, 초기 설치시에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거나, 윈도우7처럼 일반계정(비밀번호없는 USER계정) 으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캬~ TV가 PC로 변하는 순간 입니다.

집에 오자 마자 루컴즈스틱PC를 TV에 연결 했는데 ^_^ 볼때 마다 신기~ 방기~ 하네요.

 

TV의 FHD 해상도 1920 x 1080 까지 자동으로 잡히네요. HDMI 포트에 연결해서 소리도 "TV 스피커" 로 나옵니다.

 

 

 

윈도우8.1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싶으신분들은, 위 처럼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단, 가족 공용으로 쓰려고 할 때, 내 비밀번호를 노출하기 싫을 경우에는 위의 "Micrsoft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로그인" 클릭 하면, 비밀번호 설정 없이 사용자계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스틱PC 부팅하면 처음 볼 수 있는 화면 입니다.

 

대우루컴즈에 따로 튜닝한 부분은 없으며, 초기 부팅시 로고를 제외하고는 윈도우8.1 기본설정 그대로 입니다.

 

아직까지는요. ^_^

 

 

 

 윈도우 화면에서 WiFi를 연결하고, 처음 인터넷을 실행하면 ^_^ 대우루컴즈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기본 홈페이지는 옵션에서 변경이 가능 합니다.

 

 

 

컴퓨터를 켜면, 항상 처음 확인하는 시스템등록정보 입니다.

 

OS(운영체제)는 Windows 8,1K with Bing 이 기본 설치 되어 있습니다.

 

Windows 정품인증은 기본으로 되어 있고, 윈도우 복구 후 에도 인증은 따로 풀리지 않습니다.

 

제품 AS 및 기술지원은 1600-5488 문의 가능 합니다.

 

 

 

스틱PC의 주요관심 부분 이죠. C드라이브의 얼마나 저장할 공간이 있는지!

 

32GB의 용량 중, C드라이브 용량은 24기가 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19GB 입니다.

 

eMMC 저장장치는 Toshiba 032GE4 를 사용하고 있고, 파티션은 GPT 형식으로 UEFI 부팅이 설정 되어 있습니다.

 

히든 파티션으로, 4.85GB에는 윈도우 복구 이미지(WIM)가 백업 되어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은 삭제 가능합니다. 그러나 삭제 하면 윈도우 복구 기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삭제는 권장 하지 않습니다)

 

 

 

 SSD급은 아니더라도 eMMC 급중 읽기/쓰기 속도가 꽤나 나오네요.

 

시게이트 외장하드와 비교하면, 5배 이상 나오네요. 물론 USB2.0 포트라서 그렇겠죠. 그래도 꽤나 만족 합니다.

 

4K 속도가 빨라서 그런지, 부팅 속도도 꽤나 빨랐습니다.

 

 

 

1기가 이상의 TV프로그램을 복사했습니다.

 

USB2.0 메모리에서 루컴즈 미니스틱PC로 복사 할때 복사속도 입니다. 38~40MB 평균적으로 나오네요.

 

설치파일들은 대도록, USB안에 설치하는 것 보다는 미니스틱PC 에 복사하고 난 다음 설치하면 빠르게 설치 됩니다.

 

 

 

MINI Stick PC 스펙 입니다.

 

:: 대우루컴즈 미니스틱PC 제품 스펙 ::

운영체제(OS) : Windows 8.1 with Bing   프로세서(CPU) : Intel Atom CPU Z3735F 1.33 - 1.83 GHz

메모리(RAM) : DDR3L-1333  2GB  그래픽(VGA) : Intel HD Graphics   저장장치(ROM) : 32GB eMMC 4.5
네트워크(WIFI) : Wireless 802.11b/g/n   블루투스 : 블루투스 4.0   HDMI : HDMI 1.4
USB : USB 2.0 1EA , Micro USB x 2EA (1개는 전원포트) , MicroSD (128GB 확장가능)
전압 : 5V / 2A   크기 : 110 x 38 x 9.9 (mm)   무게 : 46g

 

최근 보급형 윈도우태블릿에 많이 셋팅되는 스펙과 비슷 합니다. 오히려 보급형 윈도우태블릿 보다 USB 포트 1개가 더 많습니다.

 

 

 

블루투스 사용시 네트워크 속도 저하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무선랜칩 부분의 문제로, Realtek 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아직은 해결이 안된 상태라고 하네요.

 

블루투스 제품 사용시에만 무선속도가 저하 되지만, 인터넷 서핑 하지 못할 정도의 속도저하 현상은 아닙니다.

 

 

 

미니스틱PC, 윈도우 사용중 장애가 생기면, 윈도우를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1에 있는 기능으로, 리커버리 영역에 있는 파일로 복구가 가능 합니다.

 

"윈도우키 + I" 눌른 후에, "PC 설정 변경" -->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통해 복구 할 수 있습니다.

 

 

 

"PC 복구"는 간단한 오류가 생겼을때 시스템 오류를 복구 하는 메뉴 입니다.

기존 시스템파일은 유지되며, 앱만 삭제 됩니다. 5~10분 안에 복구 됩니다.

 

"모든 항목을 제거하고 Windows 다시 설치 메뉴" 입니다.

드라이버 오류 또는 바이러스 등으로 시스템전체를 초기 상태로 변경하는 메뉴 입니다.

 

초기로 복구 되며, 모든 파일이 삭제 됩니다. 복구 시간은 최대 30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여러 프로그램 충돌로, 무선랜드라이버가 사라지거나, 잦은 오류가 발생할때 사용하는 복구 입니다)

 

 

만약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복구를 하려면, 3번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복구모드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처음 미니스틱PC 사용 후에 종료를 하면, 밀린 업데이트를 하느라 업데이트가 진행 됩니다.

 

보통 미니스틱의 오류는, 바이러스/악성코드도 있겠지만 업데이트 도중 전원을 끄는 경우에도 많이 오류가 납니다.

대도록이면,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는 강제로 전원을 끄지 마세요. ^_^

 

윈도우 복구 하는 일이 자주 생길수 있습니다.

 

 

 

 윈도우8.1  인터넷 버전은 기본 Internet Explorer 11 입니다.

제 ^_^ 블로그 잘 보이네요. 혹시 사이트 접속시 문제가 생긴다면, 호환성보기 옵션에서 이용하는 사이트를 추가 해주시면 되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스틱PC로 게임,동영상 감상, 문서작업 등 다양한 사용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대우루컴즈에서 제품을 제공받고, 체험단을 진행하며 직접 글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